본문 바로가기
IT 관련/샤오미

홍미북16 샤오미 redmibook 16 리뷰

by Dongjure 2020. 6. 27.

안녕하세요 동주르입니다. 레드미북16이 5월 말에 런칭이 되었고, 나오자마자 바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받고 나서 드는 생각? 아이거 맥북이랑 똑같네. 이쁘게 잘 나왔네요. 샤오미의 가격&AMD의 혁신&맥북의 디자인의 꼴라보입니다. 배송은 배대지를 통해서 구입하였고 약 3주가 걸렸습니다. 요즘 통관이 많이 느리네요. 레드미북 16 나오자마자 이벤트로 200위안 저렴하게 공홈 통해서 구매하였고, 부가세 포함해서 약 72만 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ryzen 4500u, 16gb ram 512ssd = 72만 원 샤오미... 너네 자꼬 이런 식으로 후려칠 거야?? 우리나라 대기업들 이거90만원에도 못사... 너희들이 자꼬이러니까 한국 대기업들 노트북이 창렬이 되는 거잖아.... 적당히 좀 해 지갑으로 혼내줄 테니까 잡솔은 그만하고,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만족"

 

디자인

redmi book 16
홍미북 16
샤오미 레드미북 16

풀메탈 디자인에 맥북을 모두 따라 하고, 마지막 양심과 브랜딩 시작을 알리는 redmibook logo가 들어갔습니다. 실제로 만져봤지만 그냥 깔끔합니다. 중국 가격대로 하면 60만 원대인데, 어떻게 이런 저가 노트북에서 저런 디자인이 나올 수 있는지... 우리나라 60만 원대 노트북 보면 정말 암담한데요. 물론 샤오미처럼 저마진정책을 펼칠 수 있는 기업은 중국밖에 없으니, 이런 비교는 너무 가혹하겠지요?

맥북보다는 다소 두껍습니다. 다만 절대 두껍다는 느낌은 안들고 와 정말 얇다 이런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그냥 풀 메탈 스페이스 그레이 디자인의 노트북. 이런 생각이 듭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마감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다만 또 싸 보이지도 않습니다. 사진에서나 저렇게 보이지, 눈으로 보면 그냥 깔끔한 노트북입니다. 

후면에 큰 통풍구가 있으며, 고무캡이 있어서 공기 순환에 이점이 있으며 잘 밀리지 않습니다. 양옆에 측면에 스피커가 있습니다. dts 돌 비사의 사운드입니다. 꽤 들어줄만했습니다. 하단에 동영상 음질 첨부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성능 그리고 발열

"작업환경은 실내 26~28도 사이 순정 설정 그리고 팬 모드는 일반입니다. "

홍미북 파이어스트라이크

아무런 설정도 하지 않고, 노트북 전원 충전상태에서(100%) 파이어스트라이크 테스트입니다. 그래픽 점수 2600점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아무래도 4500u 베가 그래픽에 겨우 램이 500만 할당돼있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후에 설정을 조금 건드릴 수 있게 되면 더나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온도는 90도입니다. 조금 높습니다. 르누아르 발열은 조금 아쉬운 것 같습니다. 

physics 점수는 만점입니다.  3500x가 동급 6 코어 6 스레드 피직스 점수 13000점 정도 나옵니다. 3500x가 부스트 클럭이 1이 높고 기본 클럭이 훨씬 높습니다. 올 코어 클럭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홍미북 16은 4500u의 성능을 완벽히 쓴다기보다 80~90%정도 쓰는 게 아닐까 추정됩니다. 

홍미북 발열설계
홍미북 16 타임스파이

물론 홍미북16의 히트파이프도 그렇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히트파이프가 조금만 더 추가됐으면 80도로도 잡을 수 있었는데요. 아쉽습니다. 아마 설정 부분을 조금 건드려줘야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노트북 전원을 뺴면은 자동적으로 클럭이 반으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팬 설정에서도 사일런트 모델, 일반, 터보 모드가 있습니다. 일단 참고만 하시고 넘어가시면 될듯합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시 자료입니다. 아무 설정도 없고, 팬 도일 반상태에서는 96%입니다. 통과하지 못하는군요. 보라색 화살표를 보면 시피유 클럭입니다. 중간중간 많이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쓰루 툴링이 명백히 보입니다. 쓰루툴링이 걸리지만 또 롤 정도는 돌아갑니다. 하단에 첨부할 테니 게임 리뷰에서 참고해주세요! 

 

스트레스 테스트 시 온도 측정을 봤는데 이 프로그램이 제대로 갈고지를 못했습니다. 아마 그래서 실사용과 좀 괴리가 깊은 측정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너무 유의미한 자료로 보시진 마시고 참고만 하셔야 할 듯합니다. 

좌측은 팬 상태를 일반으로 우측은 터보 모드일 때입니다. 확실히 우측이 점수가 소폭 높습니다. 작업이나 게임 시에는 터보 모드가 도움이 되나, 온도는 오히려 올라가네요? 흠.. 전력 값은 정말 조금 더 높아졌는데 최고온도는 3도가 상승하는군요.  다만 터보 모드 시 최저온도도 하락하는 거 보니 확실히 팬이 빠르게 도는 거 같습니다. 아마, 하단 쿨러를 설치해주고 공기의 양을 늘려준 후 팬을 고속으로 올려주면 조금 더 잘될 것 같습니다. 

좌측은 레드미북16의 긱벤치4(팬고속모드) 우측은 동급 경쟁상대인 인텔사의 i5210u 긱벤치 입니다. 싱글은 거의 비슷하나 redmi book16이 조금 더 빠르며 멀티는 역시 코어 체급 차가 나다 보니, 경쟁이 되질 않습니다. AMD시피유가 이런 날이 오는군요.. 둘 다이 기거나 비슷한 날이... 다만 싱글 속도는 인텔도 팬 고속 설정하면 같아질 수 있습니다. 오차범위 차이입니다. 

모니터 아랫부분 보시면 통풍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손에 직접 열감이온느걸 막아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좌측 부분에 손 쪽으로 열감이 옵니다:) 불쾌한 점은 좌측이라서 게임 유저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발열 결론

레드 미북 16의 발열 결과는 약간 뜨겁다입니다. 다만 일반 작업을 할 때에 손에 열감이 심하게 오거나, 버벅거리는 현상이 많이 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한 테스트는 설정을 바꾸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결과입니다. 절댓값으로 받아들이지 마시고, 상대적인 값으로만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일주일 정도를 사용했었고, 아직 르누아르는 초기단계입니다. 계속해서 패치가 있을 예정이고 쿨러 설정, 언더 볼팅, 하단 쿨러 받침, 서멀 재도포, 그리고 실사용 단계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켜면서 무언가를 하시게 된다면 언제든지 다르게 쓰루툴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액정 패널 품질

홍미북16 sRGB100%

화면 쪽은 제가 너무 문외한이라, 정확히 책정이 안 되는데요, 제가 3년 전에 샤오미 미북 프로를 구매했을 때는 액정이 솔직히 너무 안 좋았습니다. 대학생 때라 액정은 다 비슷하겠지  IPS이기만 하면 괜찮겠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때 당시 IPS였지만 색감 자체가 부정확했고, 밝기도 안 좋고, 글래어 패널이라 비치기까지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많이 보완됐습니다. 

일단 sRGB 100%, 논글레어 패널 350 nit 밝기. 제가 실사용해 본 결과 밝기 부분은 합격입니다. 충분히 밝습니다. 실내에서는 문제없고요, 실외에서는 아주 밝지만 않으면 사용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위에 피파 사진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쨍하게 잘 나옵니다. sRGB 100%가 맞기는 한가 봅니다. 다만 제 주 모니터는 LG 27 GL850의 PCI-D3 98% QHD를 보다가 FULL HD s에스알지 비 100% 레드 미북 16을 보게 되면 좀 오징어로? 보이긴 합니다만,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화면 액정이 90%이상입니다. 윈도 노트북중에서는 델정도나 삼성엘지 고급모델제외하면 거의 최상급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보게되면 베젤리스 디자인이 참이쁩니다. 다만 베젤리스를 하던중에 웹캠을 까먹었습니다. 요즘 화상회의가 많아졌는데 이부분은 확실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논글레어 패널이지만 뭔가 조금 비칩니다? 살짝 뿌연 느낌이 있습니다. 

휴대성

 

 

편의성

2개의 USB-C케이블(1개는 충전, 1개는 미충전, 썬더볼트 미지원), 2개의 USB-A포트, HDMI, 마이크 깔끔한 구성입니다. 정말 딱 윈도 노트북에 필요한 것들만 있습니다. SD카드가 미지원인 게 조금 아쉽습니다. 

충전 어댑터도 100g으로 아주 가볍고 usb-c 케이블로 충전됩니다. 중국 제품으로 돼지코 필수입니다. 

인터넷 스피드는 괜찮았고, (저희 집 500m kt 사용 중인데 400 이상으로 업로드 다운로드 무난히 뽑아줍니다.) 절전상태에서 돌아와서도 빠르지는 않았지만 바로바로 인터넷을 잘 잡았습니다.

사운드

사운드는 괜찮네 이 정도입니다. 돌비가 들어가 서인제 나쁘지 않네 요런 느낌으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녹화는 갤럭시 s10 동영상 촬영으로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동소리는 제 드럼세탁기소립니다 ㅜㅜ 올리고나서봤네요. 드럼소리제외하고 들어주세요....40초부터 드럼세탁기 소리없습니다. 30초쯤에는 볼륨조절 있습니다. 

 

인게임 플레이

롤 플레이 시 온도입니다. 자유 랭을 한판 돌렸습니다. 그리고 탑 차이로 졌습니다. 저는 탑입니다. qhd 144 모니터에서 플레이했으며, 옵션 처음에 qhd 중옵 옵션으로 렉 걸렸습니다. 라인전 괜찮다가 2대 2 교전 한 타 때 순간순간 드롭했습니다. 그래서 매우 낮음 옵션으로 한 결과 소규모 교전 렉은 사라졌고, 5대 5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QHD를 FHD로 바꾸면 옵션 타협으로 게임은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팬은 일반 모드로 했습니다. 시피유 전압을 3.0으로 고정한다든지, 아니면 팬 설정, 쿨러 설정, 서멀재도포등등을 통하면 롤은 확실히 가능해 보입니다. 

피파4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팬 일반 모드로 플레이 중인데, 전원 연결 후 플레이인데 온도도 높고, 중간중간 프레임 드롭이 심했습니다. 

youtu.be/iscWD4Lu-RY

동영상을 봐보시면 또 멀쩡합니다. 지금은 상대가 1골 먹고 나가서 컴퓨터랑 하는 장면인데, 컴퓨터랑 하기 전에도 멀쩡했습니다. 전원 연결을 안 하고 하고 있었거든요. 그때 제가 클럭을 체크해보니 최고 2.5 클럭을 넘어가지 않더라고요. 아마 클럭 설정을 3으로 걸고 고속 팬 모드 하고 쿨링에 조금 더 도움을 준다면 잘하면 피파 4까지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VRAM 설정이 500메가밖에 없어서, VRAM 부족해서 베가 그래픽을 다 못 끌어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3500U에서는 VRAM 설정을 집정 조정할 수 있었는데 4500U르누아르부터 VRAM설정을 맘대로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이설 정이 풀리게 되면 피파 4까지는 무난하게 되고, 오버워치까지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오버워치와 배그는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4500U의 리뷰를 보았고 안된다는 것을 바로 알았습니다... 나중에는 이 노트북으로 영상편집도 시도해볼 테니 댓글 남겨놔 주시면 영상편집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단점

SSD가 사타 3으로 그렇게 빠르지 않습니다. NVME가 아닌 점은 아쉬웠으나, 실제 윈도 상태에서는 문제없이 쾌적했습니다. 램도 조금 느린 버전이 들어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모릅니다(DDR4듀얼은 맞습니다.) 다만 제일 큰 문제는 VRAM인 것 같습니다. 라데온 드라이버를 깔았지만 딱히 설정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추후에 바뀌게 된다면 노트북 성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썬 너무 아쉽습니다. 무게는 1.8키로로 어댑터에 마우스추가로 들고다니면 제법 무거울것 같습니다. 16인치인 만큼 이동성을 많이 아쉽습니다. 


총평

"샤오미의 가격과 AMD의 혁신 그리고 맥북의 디자인"


정말 가격 때문에 모든 게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3년 전만 해도 이성능을 150만 원 정도 주고 샀었으니깐요. 경쟁은 역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사용한 지 1주일째입니다. 제대로 된 정보는 아마 1~2달 정도는 기다리셔야 이 제품에 95% 정도는 제대로 알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최대한 열심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 레드미북 16  정품 중문 윈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제공합니다. 한글 설치방법은 추후에 리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_
  •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 구입 방법 또한 글을 정리한 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이구매방식이 10만원정도 저렴합니다. 곧 올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본업이 너무 바쁩니다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