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Self 인테리어

한옥 미닫이문이 안 열릴때 수리법!

by Dongjure 2020. 8. 3.

안녕하세요 동주르입니다. 저는 서촌에 한옥 독채 하나를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리모델링한 지 1년밖에 안 된 집에 미닫이문의 잘 안 열리고 잘 닫히지 않아서 수리했던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한옥에 대해서 잘 몰랐을 때는 정말 답답했지만 하고 나서는 의외로 쉬워서 다음부터는 혼자 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첫 째 문이 안열리는 원인 파악하기

 

 

 저의 한옥의 미닫이문이 안 열리는 원인은 지붕의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문에 가운데 부분이 내려앉았습니다. 그래서 문이 양쪽 사이드에서는 움직이지만, 가운데 로오면 움직이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보면 설계 자체가 잘못된 것이겠지만, 그 부분을 지금 수리할 수는 없어서 문을 깍아내리기로 결정했습니다. 

cf. 가끔식 문의 아래 바퀴 부분이 잘못돼있으면 바퀴를 다시 적당한 높이로 고정해주시거나, 바퀴 부분만 새로 구입해서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둘째 깎아낼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하기 

 

 1번과 2번 사진에서 보면 둘 다 적당한 공간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사진은 공사 후 사진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1번도 상당히 빡빡해진 상태고, 2번이 완전히 빡빡하게 틈이 없어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1번이 문제일 경우에는 간단하게 대패질하시면 됩니다:) 초보자도 하실 수 있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셋째 자신이 할 수 있으면 하고, 그렇지 않으면 저렴하게 전문가 부르기

 

 오픈마켓에서 간단하게 사이즈에 맞는 손대패를 구입하시고 윗부분을 조금 대패질하시면 문을 고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2번이 빡빡할 경우입니다. 이럴 때에는 셀프로 하시기에는 공구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공구를 사자니 차라리 목수님을 부르는 게 낫습니다:)

그래서 저같은경우도 2번 때문에 목수님을 불렀습니다. 전문 공구가 필요하고, 도구가 있어야 수월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하기에는 조금 힘이 듭니다. 저는 이 부분만 견적을 맡기었고, 문하 나당 3만 원 정도에 진행을 했었습니다. 

 이글은 광고글이 아니기에, 목수님의 연락처를 남기거나 그러지는 않겠습니다:) 인기통 카페에서 제가 직접 목수님을 찾아서 진행했으며, 이 정도 가격대에서 목수님 경력에 따라 협의하셔셔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숨고 같은 앱에서도 저렴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