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Self 인테리어

욕실 페인트는 하지마세요...

by Dongjure 2020. 7. 23.

안녕하세요 동주르입니다. 욕실을 저렴하게 이쁘게 꾸밀 수 없을까? 타일을 덧방 하면 공간이 또 줄어드는데, 이미 충분히 작은 화장실 조금 더 크고 이쁘게 쓸 수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욕실에 페인트를 칠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렇게 이쁘게 완성이 되었죠.

욕실페인트 좌(완성) 우(페인트전)

  욕실 페인트를 말리는 이유

 

  너무 이쁘지 않나요? 정말 조그맣고, 완전 못생긴 애에서 나그래도 좀 괜찮아? 하는 느낌이 나지 않나요? 디자인적으로는 너무 만족했지만 문제는 1년 후였어요. 만약 제가 관리만 잘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그런데 집에 사시면서 항상 욕실을 신경 쓸 수는 없지요. 작년에 여름철에 한 달간 집을 관리 못할 때가 생겼어요. 그럴 때 페인트가 다 갈려나갔어요. 물이 자주 닿는 부위부터, 특히 세면대 근처는 버티지를 못하더라고요. 한 번 약해진 곳은 계속해서 쉽게 벗겨져 나갔답니다. 

 

결국 1년만에 물이 주로 닿는 부위는 커터칼로 다 뗴어주고, 다시 페인트를 도포했어요. 물론 페인트를 다시 칠하니 예전처럼 깔끔하게 나왔지요. 하지만 그때 생각했어요. 이 짓을 1년에 한 번씩 매번 할빠에는 그냥 타일을 하지.. 후에 알게 된 것은 처음부터 제 욕실에는 페인트를 칠하면 안 되는 거였어요. 그래서 이것을 공유하고 싶어요. 수성 욕실용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자신의 욕실이 얼마나 습기를 잘 제어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하셔야 하는 부분을요.

가장 중요한 Point 내욕실이 얼마나 습기를 잘 컨트롤하는가

 

페인트를 바르는 작업

 

 

 페인트를 바르는 과정

  • 페인트 보강작업( 페인트가 닿지 않아야 할 곳에 모두 테이프와 커버링 보호 작업)
  • 페인트 바르기( 페인트는 한번 바르시고, 건조된 후에(10~30분) 다시 재도포 작업을 원하는 색이나 올 때까지)
  • 그리고 1~3일(여름철은 3일까지) 정말 건조해줍니다.

 

 제가 사용한 페인트는 펜톤 욕실용 수성 페인트입니다. 한 3번 정도 덧칠했던 것 같아요. 3번 정도부터는 저렇게 타일에 원하던 색상까지도 나오는 괜찮은 페인트였어요. 하지만 습기에는 그렇게 강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만약 습기가 잘 빠지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욕실이라면 조금 더 사용할 수는 있어 보입니다.

 페인트는 수성을 사용해주세요. 가끔 욕실에도 사용 가능하다고 유성페인트를 주셨는데, 제가 이 수성페인트로 실패한 후에 유성으로 작업해봤지만, 유성은 냄새가 안 빠져서 가정용으로는 최악입니다.(냄새가 그나마 들한것을 썼는데도, 1달간 환기만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욕실에 페인트를 칠하실 때에는 수성을 추천드리고, 습도 관리를 아주 잘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수성페인트를 아주 비싼 것을 이용하지 않아서, 혹시 아주 좋은 페인트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되면 타일을 안 쓰는 이유가 사실 사라집니다. 타일 같은 경우에는 10년 정도도 거뜬히 갈 수 있는 자재이고 유지관리도 쉽습니다. 좋은 페인트를 사야 한다면, 사실 좋은 타일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인트가 갖는 장점이 있으니, 제 경험을 잘 참고하셔셔 좋은 욕실 인테리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결론

욕실 페인트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유지관리가 가능하신 분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