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Health 인테리어

올바른 키보드 높이 - 팜레스트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기

by Dongjure 2020. 7. 8.

가장 기본적인 원칙, 올바른 키보드 높이는 손목과 손이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손을 손목보다 위쪽으로 향해보십시오. 중력과 반대쪽으로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근육에 힘이 들어갑니다. 일시적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평생 이렇게 해야 한다면 피로가 누적되고 쌓입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꺾여있으면, 한쪽 근육만 지속적으로 이완이 될 겁니다. 그렇게 장시간이 지속되게 되면 손목터널 증후군 등 손목 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올바른 책상 자세

이사진이 이상적인 사진입니다. 사실 많은 매체에서 팔꿈치 높이와, 키보드 높이를 일직선으로 하라고하는데, 제 생각에 이것은 틀린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밑에 글을 통해서 자세한 이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키보드는 팔꿈치보다 조금 아래쪽에 있어야 하며, 손목은 일직선이 되어야 합니다.

 

목디스크 환자가 생각한 책상 높이에 대한 고찰 및 해답

목디스크, 어깨 통증을 가진 환자에게는 책상 높이에 대한 고민이 아주 많습니다. 제가 작년에 목디스크에 걸린 이후로 책상에 앉아 통증이 올 때마다, 무엇이 틀렸는지 무엇이 맞는지를 끊임없

dongjure.tistory.com

손목이 일직선이 되거나 혹은 아래쪽으로 살짝 향하게 하는것이, 가장 근육과 신경계 쪽에 피로도가 들쌓일수밖에 없습니다. 올리면 올릴수록 중력과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힘을 써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대로 너무 아래쪽으로만 향하게 된다면, 이두 상완근은 너무 이완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자세라는 것은 가장 우리 몸에 피로도가 들쌓이는 것이지, 완벽은 없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게되면 이두근이 이완이 많이 되고 반대로 삼두 쪽은 수축이 되니, 그 부분을 중점으로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시고 움직여 주셔야 그 근육에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전체 근육의 총피로도의 관점에서 보면 아래쪽에 키보드가 위치해있는 것이  상부 승모부터 어깨 상완 전완근의 피로도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에 대한 자료는 제 생각이 아닌 [컴퓨터 작업 수행 시 책상 높이가 척수손상 환자의 상지 근 긴장도에 미치는 영향] 강보라, 우지혜, 김수민 - 대한 치료과 학회지 제9권 2호 2017] 논문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보드 높이에따른 근육 활성도

애플의 매직키보드나 사무용 키보드를 생각하시면 왜 낮게 만들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매직키보드

 

올바른 키보드 높이를 위해서 팜레스트는 반드시 해야 하는가?

그렇습니다. 팜레스트 없이 손목을 일직선으로 만드실수 있다면, 팜레스트가 필요 없지만, 높은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팜레스트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계식 키보드로 바꾸고 손목 통증이 증가했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기계식 키보드가 키감을 위해서 키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원래 낮은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시다가 기계식으로 바꾸고 원래 없던 통증이 생긴 이유가 높은 키감 때문입니다. 

 

다양한 팜레스트가 있습니다. 저는 여름철 땀이 생기는것을 싫어해, 원목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가죽은 원목보다 더 편안하고, 겨울에는 따뜻함도 있습니다. 자신의 키보드 사이즈를 고려해서, 마우스까지 가는 팜레스트를 살지, 아니면 키보드에만 맞는 팜레스트를 살지 충분히 고려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키보드 다리는 사용해야하는가?

키보드 다리는 전혀 사용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타자를 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우리가 이글에서 찾는 것은 정확성이 아니라, 건강함이기 때문에 우리 몸을 위해서라면 다리는 무조건 낮추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키보드 다리는 사실 예전에 타자기를 쓰시던 분들을 배려하기 위해 만든 것이지, 손목이나 건강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ISO9241-410에 0~15 내에 각도가 있는 키보드 다리를 만드라고 되어있기에 제조사가 만든 것입니다. 그 만든 이유는 타자기를 사용했던 기존 사용자들을 배려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현대에는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키보드 다리 무용성에 대한 자세한 이유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사람마다 모든 근육의 길이와, 강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느끼는 것이 전부 다릅니다. 저는 이러한 수정을 통해서 제 목디스크 통증과 어깨 통증, 손목 통증을 잡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고, 제지 식이 어딘가에 틀린 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틀린점이 있으면 피드백해주시고, 같이 나눌정보가 있으시면 또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이 글을 검색해오신 분은 이미 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을 것 같습니다. 쾌유하시기 바라고 이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