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Health 인테리어

올바른 의자높이 ! - 사무실 세팅

by Dongjure 2020. 7. 17.

안녕하세요 동주르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사무실 세팅이네요. 본글은 올바른 의자 높이에 대한 글입니다. 이 글을 쓰기 전에 올바른 책상 높이, 키보드 높이, 모니터 높이에 대한 글이 있으니 모두 참조하시고, 올바른 세팅을 통해서 건강하게 일해서 적 게일 해서 많이 버십시오^^:) 본글은 올바른 의자 높이, 의자 깊이, 의자 각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올바른 의자 높이

 

  올바른 의자 높이는 의자하판을 정강이뼈 높이에 맞추는 것입니다. 빨간색 선 줄 바로 아랫부분이 정강이뼈입니다. 정강이뼈 높이에 맞추게 되면 무릎은 엉덩이 쪽 보다 아주 조금 아래쪽으로 가게 될 것입니다.  KEY 포인트는 무릎과 골반쪽 각도가 90도가 되는 각에서 정강이뼈 부분까지의 각중에서 편하신 각도에 맞추셔셔 앉으시면 됩니다. 

  • 무릎보다 엉덩이가 높을경우는 허리가 말릴 위험이 있음. 
  • 무릎이 엉덩이보다 낮을수록 허리를 세우기가 편리함.

 

 

올바른 의자 깊이

  올바른 의자 깊이는 엉덩이를 뒤쪽에 바짝 붙였을 때, 오금(그림상의 별표 부분) 2~3cm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한다. 우리 몸에서는 오금과, 겨드랑이 부분에 중요한 신경이 많이 지나기 때문에 이쪽 부분에 혈액순환이 방해될 경우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반대로 하판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몸의 체중이 엉덩이 쪽에만 집중돼 엉덩이와 허리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몸의 체중을 의자가 전반적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 체구가 작은사람이라면 허리 쪽에 받침대를 두어서 오금의 공간을 확보한다.
  • 허벅지의 길이가 긴 사람이라면 의자 하판이 긴 의자를 구입해야 한다. 

 

등받이의 각도

 

  등받이의 각도는 100~110도를 보통 추천합니다. 90도의 경우에는 단기간 앉았을 경우에는 좋지만 허리 쪽 근육에 압박을 너무 많이 주기 때문에 장기간 앉아 작업하는 사무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이와 반대로 110도 이상으로 벌어진다면 목에 너무 많은 무리를 주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올바른 자세로 앉는다고해도 모든 통증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한 가지 부동자세로 계속 유지하게 된다면 올바르게 쓰이고 있는 근육이 혹사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올바른 자세로 근무하되 적어도 20~30분 안에 한 번씩 움직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바른 책상높이

 

목디스크 환자가 생각한 책상 높이에 대한 고찰 및 해답

목디스크, 어깨 통증을 가진 환자에게는 책상 높이에 대한 고민이 아주 많습니다. 제가 작년에 목디스크에 걸린 이후로 책상에 앉아 통증이 올 때마다, 무엇이 틀렸는지 무엇이 맞는지를 끊임없

dongjure.tistory.com

올바른 키보드 높이

 

올바른 키보드 높이 - 팜레스트와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기

가장 기본적인 원칙, 올바른 키보드 높이는 손목과 손이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손을 손목보다 위쪽으로 향해보십시오. 중력과 반대쪽으로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근육에 힘이 들어갑니�

dongjure.tistory.com

 

올바른 모니터 높이

 

올바른 모니터 높이 및 길이 -바른자세

컴퓨터로 일을 하면 목, 어깨 손목이 아픈 이유 사무직 근로자들은 다들 손목통증, 어깨 통증 목 통증 하나씩은 달고 산다. 이유가 뭘까? 안 좋은 자세 때문이다. 더 안 좋은 것은 안 좋은 자세로

dongjure.tistory.com

 

댓글